top of page

좁아지는 미국 유학의 길. 이젠, 유학지도 ‘갈아탈’ 때입니다

  • 김예린 기자
  • 4월 24일
  • 3분 분량


ree

한때, 유학의 상징은 미국이었습니다.

하버드, MIT, 스탠퍼드 등.

미국의 학교들의 이름만으로도 두근거리는 꿈을 품던 학생들이 많았는데요.


하지만 지금, 인종차별과 장학금 제한, 물가 상승, 요동치는 정치적 상황 등으로 미국 유학의 길이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유학생들이 대학 졸업 후, 미국에서 일정 기간 체류할 수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인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 제도가 축소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다는 소식도 돌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의 걱정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 두푼이 드는 미국 유학이 아닌 만큼, 학생들은 저마다의 계획을 가지고 유학의 길로 올라섰는데요.

많은 미국 유학생들이 OPT프로그램을 통해 경력을 쌓아, 단기 전문직 취업비자(H-1B)를 신청하고, 장기 체류의 디딤돌로 삼아 오는 과정을 계획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공화당의 폴 고사르 하원의원은 최근 이 OPT프로그램을 전면 폐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는데요.

OPT 프로그램으로 기업들이 고급 외국인 인력을 미국인보다 더 싸게 고용할 수 있게 되면서 미국 청년들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폴 의원이 ‘OPT’ 프로그램 폐지 법안을 발의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그는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1기 시절인 2019년에도 해당 법안을 발의한 적이 있습니다.

당장 이 법이 의회를 통과할 것이라는 전망이 크지는 않지만, 1기 때와 달리 공화당이 미 상·하원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완전히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라는 분석도 있기에 유학생들의 불안은 완전히 해소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집권 2기를 맞은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자국민 우선주의 행보로 인해 미국 유학의 길도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반이민 정서를 무기로 재집권에 성공한 트럼프 대통령이 강력한 국경 통제와 엄격한 이민법 시행 등 외국인에 대한 취업 및 비자규제 강화에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며 인종차별, 유학생들의 취업/장학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상황에 더해, 경제적인 상황도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투자이민 금액도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 물가 상승, 환율 상승 등..

다양한 문제를 마주하게 되는 미국 유학이기에 많은 학생과 학부모는 결코 가볍지 않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미국 유학을 꿈꾸던 다른 사람들은 어떤 대안을 생각하고 있을까요?


전 세계적으로 미국 유학의 길이 좁아진 만큼,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 더욱 공격적으로 유학생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힘쓰고 있지 않을까요?


영국의 캠퍼스에서, 일본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유럽의 문화 도시에서, 수 많은 학생들이 만나는 ‘유학’.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인 만큼, 더 넓게 보고 더 똑똑하게 더 나은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영국은 최근 유학생 비자에 관한 정책을 변경하는 등 유학생 친화적인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박사 과정 학생은 기존에 학업 기관을 변경할 때 비자를 재신청해야 했지만, 이제는 영국 내에서 비자 신청이 가능해져 유학생들의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또한, 의대생과 치대생에 대한 비자 규정이 변경되었는데요.

의대생과 치대생 유학생들은 “Skilled Worker”비자로 영국 보건교육(HEE)에서 후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아시아권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 기회도 계속 증가 중이며, 유럽의 다양한 나라로 여행이나 취업, 교류가 용이하기에 “졸업 후가 불안한 나가”가 아닌, ‘학위 그 후’를 설계할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취업활동도 졸업 후 2년간 자유롭게 가능한 PSW비자로 글로벌한 경력쌓기도 좋습니다!

대학 뿐만 아니라, 영국 명문 고등학교 럭비스쿨도 한국의 유학원과 파트너쉽을 맺어 더욱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데요.

명문 고등학교인 만큼, 유학과 동시에 훌륭한 인맥도 보장할 수 있고 영국내 대학 진학과 취업까지 미래를 설계할 수 있어 많은 학부모님들이 관심을 보이는 루트랍니다.


다음으로 일본은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깝고 학비도 부담이 적어 많은 분들이 고려하고 있는데요.

비행기로 약 2시간이면 도착하고, 문화적으로 한국과 유사한 점도 많아 유학생들이 적응하기에도 비교적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으로, 혹은 해외로 대학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면 한국내에서 일본 고등학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국제학교 프로그램도 요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일본의 아오바 국제학교는 한국 내에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리적, 문화적 이점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것이죠.

유학생이 졸업 후 일본 내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취업을 위한 비자 전환 절차도 비교적 간단하며, 일본 내 유학생들의 취업률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안전한 국가라고 평가받고 있어 일본에 아이를 보내는 학부모님들도 비교적 안심할 수 있죠.


변하는 세상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다양한 정보에 신속하게 반응하면 할 수록 내 아이에게, 내 미래에게 더 나은 선택지를 줄 수 있습니다.


어라운즈 아카데미는 학생의 미래를 위해, 학생의 인생을 위해 국제학교 진학부터 유학까지.

A부터 Z를 함께 고민합니다.

당신의 유학, 더 이상 하나의 정답이 아닌 당신만의 이야기로 만들어 갑니다.

댓글


bottom of page